사회복지 정보를 함께 나누는

사회복지포털, 복지넷

보도자료

서울시복지재단 서울복지교육센터, ‘공공인재 아카데미 사회복지 홍보기획 과정’ 성료
  •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 트위터로 공유하기
비영리마케팅연구소|2024-11-11

비영리마케팅연구소 김근태 강사 초청, 인공지능 챗GPT 활용한 홍보마케팅 공무원 교육 실시

서울시복지재단 산하 서울복지교육센터는 2024년 11월 11일 서울시 내 사회복지 공무원을 대상으로 ‘공공인재 아카데미 사회복지 홍보기획 과정’을 개최했다. 이번 과정은 사회복지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공공부문의 효과적인 홍보 능력 강화를 목표로 기획되었으며, 비영리마케팅연구소 복지꿀팁 김근태 대표가 강사로 초청되어 인공지능(AI) 챗GPT를 활용한 공공 홍보마케팅 방안을 중심으로 강의가 진행되었다.

 

본 강의는 최근 AI 기술의 발전에 따라 공공부문에서 새롭게 요구되는 홍보마케팅 접근 방식을 탐구하고, 챗GPT와 같은 AI 언어모델을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이번 교육은 공공부문이 AI와 같은 첨단 기술을 활용해 더욱 시민 친화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한 점에서 의미가 깊다.

 

공무원 챗GPT 강사 김근태 대표는 공공기관의 홍보마케팅이 주로 민간과 달리 정보 전달의 신뢰성을 높이고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 기반 도구를 활용해 다양한 채널과 방식으로 시민과 직접 소통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민의 요구를 효과적으로 반영하는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챗GPT의 언어 생성 능력과 대화형 인터페이스가 이러한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임을 보여주며, 다양한 실무 사례와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한편, 비영리마케팅연구소 김근태 대표는 홍보 담당 사회복지사로 재직하고 현재 공공기관 홍보 대행을 직접 운영하는 전국 유일한 사회복지 홍보 강사다. 공무원 대상 챗GPT 활용교육 등 비영리 및 공공 영역에서의 인공지능 활용교육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