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정보를 함께 나누는

사회복지포털, 복지넷

보도자료

한 번의 설명회로 대학 입시와 취업 정보를 동시에!
  •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 트위터로 공유하기
교육부 교육일자리총괄과|2018-11-28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한국산업기술진흥원(원장 김학도)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 육성사업」에 참여하는 5개 대학*의 공동입시설명회를 11월 28일(수) 14시에 서울시 교육청 대강당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 경일대학교, 목포대학교, 전남대학교, 한국산업기술대학교, 한양대(ERICA)
ㅇ 이날 입시설명회는 전국에 있는 진학지도교사 및 관심 있는 학부모?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기업맞춤형 집중교육과 현장실무능력을 키우는 교육을 균형 있게 결합해서 3년 6학기제*로 집약적으로 운영되어,
* 수업연한 단축운영 근거 : 「고등교육법」 제31조(수업연한) 제2항 및 동 법 시행령 제26조(수업연한의 단축)
ㅇ 학생들은 대학 입학 후 조기에 취업을 확정하고, 기업에 재직한 상태에서 현장 맞춤형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는 청년일자리 창출교육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개요 >
◆기업수요에 따른 3년 교육과정을 통해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
- 1학년은 전일제 수업을 통해 전공기초능력과 현장실무 기본교육 이수
* ’19학년도 신입생은 선발 이후 기업과 채용계약을 체결하고 교육 참여
- 2~3학년 과정은 협약기업 채용 후 재직자 신분으로 이론과 실무교육을 병행

◆참여 학생 학비 지원(대학별 상이) 및 참여 중소.중견기업에 취업 연계

ㅇ 2019학년도에는 5개교에서 17개 학과가 개설될 예정이며 361참여업체에서 채용을 약정한 540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ㅇ 이번에 참여한 17개 학과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인재양성에 초점을 맞춘 융.복합과정으로 교육과정이 구성되어있다는 특징이 있다.

 

□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채용을 조건으로 산업체와 교육과정 개설을 협약하는 것으로서 학생 선발과정에 참여 산업체가 공동으로 참여하게 된다.
ㅇ 학생들에게 대학뿐만 아니라 취업할 기업을 안내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예비대학 과정이 있다는 점에서 일반대학의 전형과정과 차이가 있다.

 

□ 교육부 김영곤 직업교육정책관은 “이번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입시설명회를 통해 우수한 인재들이 많이 지원하여, 혁신적인 중소?중견기업의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연구개발(R&D)인력 등 기업맞춤형 우수인재를 양성하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의 취지를 달성하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붙임 1.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 육성사업
       2.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참여대학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