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정보를 함께 나누는

사회복지포털, 복지넷

보도자료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회적 가치 시대를 연다』 북 콘서트 개최
  •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 트위터로 공유하기
한국사회복지협의회|2020-12-24

한국사회복지협의회(회장 서상목)는 최근 출간한 『사회적 가치 시대를 연다』 북 콘서트를 22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책은 지난해 출간한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공헌』의 후속판이다.

 

이 책은 ‘한강의 기적’으로 알려진 대한민국의 급속한 경제발전 이후에 세계 금융위기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나타난 공동체 붕괴와 양극화 문제, 인간성 상실 등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사회적 가치를 새로운 이정표로 제시하며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의 균형을 강조하고 있다.

 

제1부 ‘시대적 전환과 사회적 가치’는 서상목 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과 김경동 서울대학교 명예교수가 집필했다. 사회적 가치 시대의 도래에 관한 서문과 경제적 가치 시대의 진화와 사회적 가치 시대로의 이행 과정에 대한 사회적 배경을 소개했다.

 

제2부 ‘사회혁신과 임팩트금융’은 신현상 한양대학교 교수와 이종수 IFK임팩트금융 대표가 집필했다. 사회혁신을 이루는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지속가능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새로운 기제로 임팩트금융을 제시했다.

 

제3부 ‘시민정신과 공동체’는 조상미 이화여자대학교 교수와 장영신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정책연구실장이 집필했다. 시민권에 대한 역사적 고찰과 우리 사회의 공동체 의식, 시민정신의 모습을 이론과 사례를 통해 제시했다.

 

제4부 ‘컬렉티브 임팩트와 사회가치 전달체계’는 김정태 ㈜엠와이소셜컴퍼니(MYSC) 대표이사와 이동형 한양대학교 겸임교수가 집필했다. 컬렉티브 임팩트의 이론적 배경과 함께 컬렉티브 임팩트가 구현된 다양한 사례와 지속가능한 복지생태계 구축 방안 등 사회가치 전달체계의 모델을 제시했다.

 

서상목 회장은 “사회적 가치는 세계가 부러워하는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시대적 과제이자 사명”이라며, “갈등과 대립, 불균형의 시대를 넘어 사회적 가치를 새로운 이정표로 삼아 행복한 대한민국 건설이 앞당겨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자와 함께 한 『사회적 가치시대를 연다』 북 콘서트는 한국사회복지협의회 공식 유튜브 채널 ‘나눔채널 공감’에서 다시 보기가 가능하다.